안녕하세요. 기획이자, 마케터인 마케터 숲입니다.
SNS 광고 마케터 시험을 준비하다가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과 최적화에 대해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이번 (3)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SMM)과 소셜 미디어 최적화 (SMO)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맛보기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SMM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필수이며, 많은 기업들과 실무자들이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광고 상황을 평가하고, 더 나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서, 제품/서비스 구매자와 잠재적인 고객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재구매를 유도하고 충성 있는 고객층을 만들고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온라인 입소문은 강력한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파급력이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콘텐츠가 공유되면, 이를 누군가가 또 제 3자에게 전파됩니다. 주로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GIF로 제작하게 되며,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엔서에게 제품을 협찬하여, 인플루엔서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 매체로는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왓츠앱, 인스타그램, 틱톡, 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각 매체의 특성에 맞게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 채널을 분석하여, 기업/브랜드에게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찾기도 합니다.
인베스토피아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마케팅 목표에 따른 소셜 미디어 채널 선택 및 콘텐츠 전략 구성, 콘텐츠 계획 및 발행, 콘텐츠 반응에 대한 피드백과 의견 경청 및 참여, 타깃 효과 분석 및 보고, 플랫폼 유료 광고 활용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채널에 맞는 광고 전략을 수립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많은 고객을 확보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최적화 SMO
SMO는 로힛 바르가바라는 사람이 처음 사용한 말로, 소셜 미디어 최적화라는 뜻으로 자신이 갖고 있는 온라인 웹사이트나, 커뮤니티가 널리 홍보하기 위해서 마땅히 진행해야 하는 작업 및 행위를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 최적화는 검색 엔진에서 잘 노출되고, 유입이 잘 되는지에 대한 것과 관련이 있기에, 검색 엔진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SMO 기법으로는 RSS 피드 추가, 블로깅, 콘텐츠 공유 버튼, 유튜브 비디오를 다른 커뮤니티에 올리게 하는 것 등 있습니다.
로힛 바르가바는 최적화를 위해서 5가지 방법을 제시했는데 1) 링크 가능성을 높이기, 2) 태깅과 북마킹을 손쉽게 하도록 하기, 3) 사용자의 페이지에 들어오는 링크에 적절한 보상 제시, 4) 사용자의 콘텐츠가 돌아다니게 하기, 5) 매시업을 유도 등이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커뮤니티의 사진, 비디오 등을 사용자를 통해 공유되고,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하게 함으로써, 입소문 광고와 같은 바이럴 마케팅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의 긍정적인 입소문을 유도해야 하고, 정보 확산에 제한되는 요소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용어 맛보기
다양한 소셜 미디어 관련 마케팅 용어를 표로 정리했습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 심리학 용어 페르소나와 마케팅이 합쳐진 용어로, 기업이 표적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를 가상의 고객으로 정의하여 진행하는 마케팅 ex) 나이키 제시 |
넛지 마케팅 | 팔꿈치로 살짝 찌른다는 뜻으로, 상품의 특성을 강조해서 소비자가 구매하도록 집중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선택함에 있어서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마케팅 용어 ex) 편의점 카운터에 사탕이나 젤리 등 진열 |
니치 마케팅 | 틈새시장이라는 뜻으로 시장의 빈틈을 노린 마케팅 용어 ex) 딤채 김치 냉장고 |
밈 마케팅 | 인터넷 밈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특정 문화 요소를 모방 혹은 재가공한 콘텐츠 ex) 버거킹 사딸라 |
태그니티 마케팅 | 해시태그의 태그와 커뮤니티를 합성한 마케팅 용어로, 관심사와 취향을 공유하는 대상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마케팅 ex) 민초단 |
도른자 마케팅 | MZ 세대의 이목을 끄는 마케팅 용어로, 기발한 아이디어로 제품을 홍보해서 B급 감성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출시 후 재미와 소비를 이끄는 마케팅 ex)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꼬뜨게랑 |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최적화,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실무에 활용되는 마케팅 용어를 정리해서 작성하겠습니다.
'마케터 & 트랜드 > SNS 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셜 미디어 유형과 SNS 콘텐츠 (비즈니스에 맞게 선택) (0) | 2023.02.03 |
---|---|
[SNS 광고 마케터 요약] (4) 마케팅 용어 & 성과지표 (0) | 2023.01.30 |
[SNS 광고마케터 요약] (2) 소셜 미디어의 종류 (0) | 2023.01.27 |
[SNS 광고마케터 요약] (1) 소셜 미디어의 이해 (0) | 2023.01.26 |
[SNS 광고마케터 1급] 시험 일정, 접수, 응시료 (0) | 2023.0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