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 & 트랜드/SNS 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

[SNS 광고마케터 요약] (1) 소셜 미디어의 이해

by 마케터 숲 2023.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획자이자, 마케터로서 더욱 성장하고 싶은 마케터숲입니다.

 


작년에 검색 광고 마케터 1급을 2주 정도 공부해서 자격증을 땄습니다.

 


오늘부터 SNS광고 마케터 1급을 준비하면서, 접하게 된 책의 내용과 제가 현업에서 접했던 부분과 함께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1)에서는 소셜 미디어와 매스 미디어의 개념이 무엇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작성했습니다.

 


SNS 광고 마케터를 준비하거나,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궁금한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소셜미디어의 이해

 

소셜 미디어는 무엇일까요?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이용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입니다. 종류로는 흔히 알고 있는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소셜 네트워크와 같이 온라인상에서 소통과 참여가 가능한 모든 도구가 소셜 미디어의 종류입니다. 웹 2.0의 핵심 도구이며, 공유/개방/참여의 철학을 바탕해서 성장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에 대해서 조금 더 넓은 이해가 필요하다면, 페이스북 창업 스토리를 담은 "소셜 네트워크"라는 영화를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0년 제작되었고, 5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이라는 SNS를 만든 마크 주커버그의 이야기를 담아 있는데, 저 역시도 흥미롭게 봤습니다.

 

다음 영화-소셜네트워크 포스터

 

이 영화는 마케터를 준비하신다면 꼭 보셔야 하는 마케터 영화이기도 한 소셜 네트워크를 시청한다면 소셜 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특징으로는 참여(관심 있는 사람들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 공개(투표, 피드백, 코멘트, 정보 공유를 촉진하여 콘텐츠 접근과 사용에 장벽을 두지 않음), 대화(콘텐츠가 일방적으로 시청자에게 전달되는 것이 아닌 쌍방향), 커뮤니티(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소통의 장 형성), 연결(다양한 미디어의 조합이나 링크를 통해 연결) 등이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라는 영화에 이 특징들이 담겨 있습니다.


 

매스미디어는 무엇일까요?

 

 

매스 미디어는 Mass Communication Media의 축약된 말로,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나 대중들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입니다. 텔레비전, 신문, 잡지, 라디오 등이 매스 미디어의 주요 매체입니다.

 


일반적인 웹사이트나 정보 제공만 하는 포털 사이트도 매스미디어의 한 종류인데, 매스 미디어의 특징으로는 소셜 미디어와는 다르게, 일방향적으로 전달하고, 순간적으로 일어나려는 특징인 즉시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다음 영화-트루먼쇼 포스터

 

매스 미디어를 다룬 영화도 한 번 살펴봐야겠죠. 정말 유명하기도 한데, 매스 미디어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인 "트루먼 쇼"입니다.

 


자신의 삶이 24시간 생중계되고 있다는 사실을 본인만 모르고 있었는데, 진실을 알게 된 그가 탈출을 위한 여정이 담긴 내용의 영화입니다.

 


매스 미디어의 특징을 더 폭넓게 이해하고 싶다면 트루먼 쇼 영화를 추천합니다.


 

소셜 미디어 VS 매스 미디어

 

소셜 미디어와 매스 미디어의 차이점을 표로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셜 미디어 매스 미디어
방향성 고객을 유인하는 쌍방향적 미디어
콘텐츠와 플랫폼의 발달로 공유가 용이
고객에서 강요하는 일방향적 미디어
대량의 정보를 대중들에게 도달하기 용이
참여도 고객에게 맞춤 메시지 전달
공유와 참여가 가능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피드백
대량의 일원화된 메시지를 전달
전달된 메시지 공유와 참여 불가능
실시간 반영이 어려움
자발성 공유, 개방, 참여를 바탕으로 누구나 정보의
생산자가 될 수 있다. (자발성)
기업이 주도하는 메시지를 전달 (비자발성)

 


다만, 이제는 소셜 미디어와 매스 미디어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융합된 형태도 존재하는데 커넥트라는 SNS 내에 구축된 정보 등을 외부의 사이트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되었습니다.



또한, 오픈 그래프라는 기존의 웹사이트를 소셜 네트워크 SNS와 연동하여 사업자와 고객들과의 관계를 강화시켜 주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생겼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매스 미디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